섬유근육통 환자는 여러 가지 인체 순환 기능 중 근육이 수축과 긴장을 반복하면서 나오는 물질들 젖산이나 칼슘, 신호전달물질들 호르몬들 때문인 생성과 배출이 어느 순간 혈액 혈관 림프샘에 쌓여 배출이 안 되고 쌓이게 되어, 쌓인 물질들이 근육을 경직시키고 관절을 약화합니다. 일반적으로 섬유근육통 환자들은 무기력과 부분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때때로 극심한 통증 및 이상 감각을 느끼게 됩니다. 어떤 섬유근육통 환자들은 작은 접촉 때문으로 인해 과잉 통증과 이상 감각으로 인한 통증이 이동하는 듯한 느낌을 느끼는 예도 있습니다. 대부분 섬유근육통 환자들은 개개인의 잘못된 삶의 습관이나 특수한 트라우마 때문에 몸의 정신 순환계의 자율신경이 정상기능을 못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의 범위는 일정하지 않습니다. 환자 개인마다 체질이 다르고 몸의 상태에 따라 생활 습관에 따라 그 통증 정도가 다양합니다. 


섬유근육통 환자가 피해야 할 것은 중추신경계를 흥분시키는 물질 커피, 카페인이 있는 음료, 녹차를 마신다거나 자신과 맞지 않는 음식들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새로운 신발을 산 이후에 특히 여자분들이 굽이 높거나 발에 꽉 끼는 신발들을 신고 오래 걸었을 때 조심해야 합니다. 작은 속옷, 쫄바지 정전기가 심한 옷을 입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근육통 환자들은 쉽게 피로를 느끼기 때문에 기운이 없어 잠을 오랫동안 자는 경우가 많은데 오히려 잠을 오래 자는 경우 통증이 심해집니다. 일반인들은 잠을 자면서 인체의 회복기능 때문에 자율신경이 순환되면서 피로가 풀리는 것에 반면 섬유근육통 환자들은 이 자율신경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음으로써 긴 수면을 하게 됩니다.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잘못된 운동방법이나 자신의 체력의 한계를 벗어난 운동량 너무 더운 여름이나 너무 추운 겨울같이 면역이 약해짐으로써 체력이 쉽게 고갈되는 경우는 오히려 몸에 통증을 더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적정한 강도와 시간 그리고 꾸준한 운동 의지가 필요합니다. 1시간 이상 한 자세로 오래 있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수시로 스트레칭을 해줘야 합니다. 성행위같이 급진적으로 에너지를 소모하는 행위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신경안정제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통증 심할 때만 통증약 먹고 가능하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정말 심할 때 특히 목 어깨 등 근육이 뭉쳤을 때는 스스로 마사지나 스트레칭을 하거나 아니면 주위 가족들에게 마사지를 부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권장하는 식습관으로써는 밀가루 섭취 줄이기 채소나 과일 위주의 음식 섭취, 오 메가 3가 풍부한 참치나 연어 섭취, 우유 치즈 같은 유제품 섭취, 찬물과 뜨거운 물 냉온 요법. 그리고 녹차를 따뜻하게 마시기, 특히 책상 의자에 같은 자세로 장시간 앉아 있게 되시는 분들은 매일 30분씩 산책 같은 것을 꾸준히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추나 침 찜질 부황 추나 하며 효과 보았습니다. 이런 식습관 변화 이후에는 통증이 줄어들게 됩니다.

멀티비타민 ,비타민 B12, 비타민 D, 마그네슘, 오메가3 같은 영양제들이 섬유근육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익셀캡슐12.5mg(밀나시프란염산염) , 듀로프렉스캡슐60밀리그램(둘록세틴염산염) 등이 있습니다. 병원은 통증의학과에서 진료를 해야합니다.

'Disease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루라세탐 Coluracetam  (0) 2018.07.12
운동성 난독증  (0) 2018.05.28
청각적 난독증  (1) 2018.05.28
시각적 난독증  (1) 2018.05.28
Posted by 의학정보
,